본문 바로가기
사회이슈크림빵/기부

그린웨이브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

by 이슈크림빵 이슈크림빵 2020. 9. 28.

그린웨이브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!

목차

 

코로나-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

지난 2월 전국적으로 확산된 코로나-19로 인해 개인의 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. 코로나-19의 장기화로 인해 몸도 마음도 지친 요즘 일상의 변화들을 체감하고 있습니다. 식당에서 식사를 하기 보다는 배달을 통해 주문하고, 마트에 가기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물품 구매! 같은 공간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 또한 어려워졌습니다.

“작은 변화들이 가져온 또 다른 일상은 무엇일까요?”

바로 생활폐기물배출량의 급증입니다! 택배 포장재와 음식배달용 플라스틱 용기, 일회용 마스크, 비닐장갑 사용으로 인해 생활폐기물배출량은 급증하였고, 환경부 또한 재활용법 제 10조에 따른 카페, 패스트푸드점 일회용품 사용을 금지 규제를 허용하면서 일회용품 사용량 또한 늘어났습니다. 서울시에 따르면 2월 하루 평균 수거된 양이 1,209t으로 지난 해 같은 기간 1,039t에 비해 15%가량 증가, 생활쓰레기를 묻을 매립시설은 288%정도 밖에 처리 용량이 남지 않아 도심 속 쓰레기 대란과 환경문제는 더 이상 피할 수 없는 과제입니다.

코로나-19가 가져온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변화

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 구로구 궁동에 위치해 있습니다. 코로나-19로 휴관하기 전까지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들의 목소리가 활기차게 들리는 살아있는 공간이었습니다. 건강·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지역주민! 매일 점심식사를 위해 방문하시는 취약계층 어르신들까지 하루 약 1,600명이 이용하는 대규모 복지시설이었습니다.

하지만, 서울시의 지침에 따라 코로나-19의 지역사회 확산 예방차원에서 휴관하게 되었고, 장기간 정상적인 운영의 어려움을 겪게 되었습니다. 소규모의 프로그램 운영으로 대체하고자 하였지만 사회적 거리두기가 2.5단계로 강화되었고 언제 정상 운영을 할 수 있을지 한치 앞을 모르는 상황이 되었습니다.

 

코로나-19가 가져온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고민

코로나-19라는 어려움 속에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식사제공을 위해 일주일 분량의 식사를 간편조리식품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. 불가피한 상황 속에서 평균 1회 당 14개의 일회용 용기가 사용되며, 약 300명의 어르신에게 전달하고 있는데요. 일주일의 양을 산출해보면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급식사업에서만 사용되는 일회용 용기는 약 4,000개의 이르고, 생활 속 방역수칙에 의한 일회용 장감, 비닐봉투 등이 사용되고 있어 6개월 평균 10,000건 이상의 생활폐기물이 발생하는 상황에 처했습니다.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저희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고민은 깊어만 갔습니다. 단기간으로 끝날 것 같던 상황이 장기화 되었고, 그로 인해 발생되는 환경적인 변화를 마냥 모른 척 할 수는 없었습니다.

궁동종합사회복지관이 먼저 실천하겠습니다!
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 이러한 환경문제에 경각심을 가지고 지역주민과 함께 No Plastic! Zero Waste! 그린웨이브 캠페인을 실천하고자 합니다.

그린웨이브 캠페인이란?

: 끊기지 않는 파도처럼 생활 속 환경보호 활동을 지속하고 퍼트린다는 의미

그린웨이브 캠페인은 어떻게 진행되나요?
➀ 일회용 봉투 사용을 줄이기 위한 업사이클링 에코백 만들기를 진행합니다.
-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 에코백 제작을 위한 도안을 제공합니다.
- 캠페인에 동참하는 지역주민은 자투리 천으로 에코백을 만들어 복지관에 기증합니다.
-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 에코백에 핀 버튼을 부착하여 저소득 어르신의 식사제공을 시 일회용봉투 대신 에코백을 사용합니다.
※ 가정에서 사용하지 않는 에코백과 종이가방도 기증 받습니다.

➁ 코로나-19로 우울감을 호소하시는 어르신을 위한 업사이클링 공기정화화분 만들기를 진행합니다.
-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 “Grow-kit(모종, 흙, 푯말)”을 제공합니다.
- 지역 내 초·중·고등학생 친구들의 참여를 통해 페트병, 우유 곽 등 업사이클링이 가능한 제품으로 공기정화화분을 제작합니다.
- 화분 제작과 어르신을 향한 응원의 한마디를 함께 작성하여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에 전달합니다.
-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 코로나-19의 장기화로 인해 정서적인 어려움을 겪고 계신 어르신들에게 전달하며, 활기를 되찾아드리고자 합니다.

➂ 생활 속 환경보호를 위한 친환경 제품 만들기를 진행합니다.
- 캠페인에 동참하고자 하는 지역주민을 모집합니다.
- 10명이하의 소규모 집단으로 운영되며 총 4회기로 운영됩니다.
- 지역의 전문가의 재능기부를 통해 진행되며, 일부 제품은 지역의 독거어르신에게 전달합니다.

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실천에 동참해주세요
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 ‘그린웨이브 캠페인’은 많은 분들이 함께 하기에 더욱 특별합니다. 카카오 같이가치로 모금에 참여해주시는 많은 분들이 함께하여 수 백... 수 천명의 응원이 모였기에 작은 실천이 큰 바람을 가지고 올 것입니다. 우리는 벌써 환경문제와 기후위기를 체감하고 있습니다. 코로나-19와 역대 최장 장마라는 생활 속에서 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 실천에 동참해주세요.


결론


#환경#우리사회#환경생태보호#식사지원#저소득가정

'사회이슈크림빵 > 기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그린웨이브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  (0) 2020.09.28

댓글0